활동과 실적

풀무원은 사회책임경영을 통해 ‘글로벌 No.1 LOHAS기업’으로 도약하겠습니다.
건강한 먹거리 사업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해 2010년부터 풀무원이 진행하고 있는 바른먹거리 교육 사업은 어린이-성인-시니어를 대상으로 하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이 어디서 어떻게 왔는지 알아보고, 우리 스스로가 바른먹거리를 선택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며, 우리 아이들에게 바른 식습관을 알려줄 수 있는 교육을 통해 건강한 식생활 실천은 물론 국민 모두의 건강수명 증대에 기여합니다.

바른먹거리 교육 운영 체계, 2019년 실적

대상 구분 사업 목표 2019년 실적
어린이 (6세~13세)
미취학 아동
초등학생
습관형성교육 어린이 바른먹거리 교육 어릴 때부터 바른먹거리를 알고 선택해 올바른 식습관 형성 진행횟수 1,162회
교육인원 26,920명
성인
(20세~40세)
행동형성교육 성인 바른먹거리 교육 어린이 먹거리 지도자인 학부모, 영양(교)사,보육교사, 대학생 대상 건강한 식습관 실천 진행횟수 155회
교육인원 4,073명
시니어
(60세 이상)
시니어 바른먹거리 교육 고령자 식생활개선을 통한 건강증진 2개 마을
마을 밥상 110회
식생활교육 10회
건강생활교육 23회
글로벌 식문화 교육 및 전파 글로벌 바른먹거리 교육 국가,지역 내 영양결핍 문제 해결 기여 아프간 두부공장
설비설계완료
아프간 두부 시제품
5종개발
어린이 바른먹거리 교육
어린이 바른먹거리 교육
성인 바른먹거리 교육 성인 바른먹거리 교육
시니어 바른먹거리 교육
시니어 바른먹거리 교육
아프가니스탄 어린이 급식 아프가니스탄 어린이 급식
건강한 환경 사업

풀무원재단의 환경교육 사업은 ‘바른청소교실’과 ‘바른물환경교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른청소교실’은 어린이들이 청소를 놀이처럼 즐겁게 실천하며, 이웃과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을 키우고, ‘바른물환경교실’은 인간의 몸과 지구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물’을 아끼고 환경을 보존할 수 있는 방법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진행을 원칙으로 합니다.

환경 교육 운영 체계, 2019년 실적

대상 구분 사업 목표 2019년 실적
미취학 아동
(6세~13세)
습관형성교육 바른청소교실 어릴 때부터 청소습관으로 건강한 생활 실천 교육 진행횟수 533회
교육인원 13,449명
초등학생
(11세~13세)
인식변화교육 바른물환경교실 물 보존의 중요성과 수자원 절약 실천 교육 진행횟수 100회
교육인원 2,514명
바른 청소 교실
바른청소교실
바른 물환경 교실 바른물환경교실
건강한 사회 사업

로하스 디자이너 봉사활동

  • 다문화 가정을 위한 한식 쿠킹클래스
  • 강화도 우리마을 봉사활동
  • 김장김치
    나눔 활동
  • 사랑의 빵 만들기
로하스 디자이너 프로그램 및 2019년 실적
로하스 디자이너 봉사활동로하스 디자이너 봉사활동

풀무원 임직원의 체계적인 봉사활동을 위해 2009년 7월 창단한 ‘로하스 디자이너’ 봉사단은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풀무원은 봉사활동 시간을 정규 근무시간과 동일하게 인정해주는 ‘봉사활동 근무시간 인정제도’를 도입해 임직원들의 봉사활동을 적극 지원합니다.

김치학교

김치학교 김치학교

풀무원이 운영 중인 국내 최초 김치박물관인 ‘뮤지엄 김치간’은 어린이와 외국인, 다문화가정을 위한 김치학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상에 맞는 프로그램 내용 구성을 통해 참가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진행합니다. 2019년에는 총 7,397명이 김치학교 프로그램에 참가하였습니다.

동반성장을 통한 상생발전 추구

동반성장 간담회 ‘베스트 파트너스 데이’ 개최

2019 풀무원 ‘베스트 파트너스 데이’ 2019 풀무원 ‘베스트 파트너스 데이’

협력기업과 함께 상생협력을 실현하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한 풀무원의 대표적인 동반성장 프로그램인 ‘베스트 파트너스 데이‘를 2019년 3월 개최하였습니다. ‘풀무원 베스트 파트너스 데이’는 풀무원이 협력기업을 초청해 감사와 격려의 마음을 전하고 풀무원의 사업방향과 비전을 공유하며 지속가능한 성장 실현 의지를 다지기 위한 간담회로 2007년 처음 시작되어 2019년 13년째 진행되고 있습니다. ‘2019 풀무원 베스트파트너스 데이’는 풀무원 전략구매실이 주관하여 협력기업들이 곧 풀무원의 자랑이자 함께 나아가는 동반자라는 의미를 담아 ‘Proud of U(you)’의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풀무원이 한국을 대표하는 바른먹거리, 로하스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협력기업들의 아낌없는 도움과 성원 덕분이며 풀무원은 앞으로도 협력기업과 함께 한국을 넘어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글로벌 로하스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풀무원 대표 동반성장 프로그램

  • 풀무원의 김치세계화 추진 전략01
    기존 프로그램
    교육, 훈련 세미나, 풀무원 연구원 파견 지원, 금융지원, 상생결재시스템 확대
  • 풀무원의 김치세계화 추진 전략02
    2019 신규 프로그램
    식품안전 역량강화, 상생협력펀드 조성, 건강검진 복리후생 지원, CCM(소비자중심경영) 인증, CP(공정거래자율준수) 도입 시 컨설팅 지원
지속가능성 실천 제안

‘2019 나를 위해, 지구를 위해’ 캠페인

풀무원은 인간과 자연의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해 일상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임직원과 고객을 비롯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제공하였습니다. ‘2019 나를 위해, 지구를 위해’ 캠페인은 1편 지속가능성, 2편 식물성 단백질, 3편 동물복지 등 3개 버전으로 제작되었으며 나와 지구를 위한 지속가능성의 실천이 어렵지 않음을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해당 영상은 유튜브를 통해 접할 수 있으며 풀무원은 앞으로도 지속가능성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꾸준히 알리고 동참을 유도하겠습니다.

‘2019 나를 위해, 지구를 위해’ 캠페인 구성

지속가능성 편

지속가능성 편 지속가능성 편

인간과 자연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일상 속 실천을 제안하는 내용으로 2019 캠페인 오프닝에 해당합니다. 텀블러 사용하기, 식물성 단백질 먹기, 동물복지 제품 사용하기를 일상에서 쉽게 실천하는 방법으로 소개합니다.

식물성 단백질 편

식물성 단백질 편 식물성 단백질 편

식물성 단백질을 통해 나와 지구를 위한 지속가능성을 쉽게 실천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고기 대신 식물성 단백질식품인 두부를 먹는 것만으로도 탄소 배출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동물복지 편

동물복지 편 동물복지 편

‘동물이 행복해야 모두가 행복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동물복지의 중요성을 이야기합니다. 풀무원식품은 2028년까지 판매하는 모든 식용란을 100% 동물복지 달걀로 교체할 계획입니다.

풀무원 캠페인 진화 과정

풀무원의 캠페인은 어릴 때 입맛이 평생 간다는 메시지를 통해 바른먹거리를 알리고 확산하는 목적의 공익광고에서 나와 지구를 위한 지속가능성 가치를 전달하는 캠페인으로 진화하였습니다.

자연의 맛
바른먹거리

2012
스스로 시작하는 바른먹거리
2012

+ 어릴 때 입맛이
평생 건강이 됩니다

2013
오감으로 느끼는 바른먹거리
2013
2013
오감으로 느끼는 바른먹거리
2013
2014
바른먹거리와 친구되기
2014
2014
바른먹거리와 친구되기
2014
2015
바른먹거리 율동
2015
2015
바른먹거리 율동
2015

+ 영양균형
211 식사 실천

2016
바른먹거리 211 식사
2016

제대로 된 한끼

2017
오늘의 바른먹거리
2017
2017
오늘의 바른먹거리
2017

요즘은 이런食

2018
나를 위해, 지구를 위해
2018
2018
나를 위해, 지구를 위해
2018
2019
지속가능성
2019
2019
지속가능성
2019
2019
식물성 단백질
2019
2019
식물성 단백질
2019
2019
동물복지
2019
2019
동물복지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