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과 실적

풀무원은 사회책임경영을 통해 ‘글로벌 No.1 LOHAS기업’으로 도약하겠습니다.
스마트 자판기 ‘출출박스’
출출박스 출출박스 풀무원 스마트 자판기 ‘출출박스’

풀무원은 2019년 5월 과일, 샐러드, 유제품, 식사 대용 간편식 등 유통기한이 짧아 관리가 까다로운 신선식품까지 판매 가능한 스마트 자판기 ‘출출박스’를 론칭하였습니다. 풀무원의 스마트 자판기 ‘출출박스’는 신선식품의 판매에 있어 가장 중요한 품질 관리에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기술을 접목해 상주하는 관리 인력 없이도 항상 신선한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합니다.

'출출박스'는 관리자가 관리자 전용 모바일 앱(App)으로 신선식품의 유통기한을 실시간으로 점검하며, 유통기한이 지난 제품은 바로 판매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재고, 배송, 적재 등 상품 관리에 관한 모든 프로세스도 꼼꼼히 관리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구매자 역시 앱을 통해 자주 이용하는 곳으로 등록한 자판기의 실시한 재고 현황과 구매 이력을 확인할 수 있고 포인트로 결제, 적립이 가능합니다.

프리미엄 냉동피자
‘노엣지·크러스트 피자’ 출시
노엣지·크러스트 피자 노엣지·크러스트 피자

풀무원은 2019년 12월 기존 냉동피자의 단점을 혁신적으로 보완한 프리미엄 피자 ‘노엣지 · 크러스트 피자’를 선보이며 냉동피자 시장 진출을 선언하였습니다. 차별화된 제품 개발을 위해 글로벌 피자 선진국인 이탈리아와 미국에서 최신 피자 제조기술을 도입하여 2년 동안의 연구개발 과정을 거쳐 가정용 냉동피자의 단점과 한계를 혁신적으로 개선하였고 제조 과정을 모두 자동화하였습니다.

에어프라이어를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트렌드에 맞춰 ‘노엣지·크러스트 피자’는 에어프라이어 조리에 최적화하였습니다. 에어프라이어 조리 시 질기거나 딱딱하지 않고,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겉바속촉’ 식감을 혁신적으로 구현하였습니다. 전자레인지에 조리해도 질기지 않고 촉촉한 식감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또한 피자의 끝부분인 ‘엣지’의 맛까지 놓치지 않았습니다.

자동화공정

피자 전문점에서도 수작업으로 만드는 크러스트 부분까지 완전 자동화 공정으로 생산

프리미엄피자

엣지 전체를 토핑으로 가득 덮어 치즈와 토핑을 풍부하게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피자

  • 베이컨 파이브 치즈

    노엣지 베이컨 파이브 치즈

    노엣지 베이컨 파이브 치즈

    체다, 고다, 모짜렐라, 프로볼로네, 크림치즈 등 총 다섯 가지의 치즈가 곁들여진 치즈피자입니다.

  • 페퍼로니 콤비네이션

    노엣지 꽉찬토핑 페퍼로니 콤비네이션

    노엣지 꽉찬토핑 페퍼로니 콤비네이션

    훈제 향이 풍기는 페퍼로니와 소시지, 5가지 신선 채소로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 직화불고기

    노엣지 꽉찬토핑 직화불고기

    노엣지 꽉찬토핑 직화불고기

    부드러운 소 안창살을 직화 방식으로 구워 육즙과 불고기 소스의 달고 짭조름한 맛이 만들어 낸 풍미를 자랑합니다.

  • 슈퍼디럭스

    치즈크러스트 크림치즈 슈퍼디럭스

    치즈크러스트 크림치즈 슈퍼디럭스

    피자 전문점에서나 볼 수 있던 치즈 크러스트에 고기, 채소, 크림치즈를 더해 고소함과 부드러움을 극대화 하였습니다.

  • 골드크러스트

    골드크러스트 베이컨 파이브 치즈

    골드크러스트 베이컨 파이브 치즈

    고구마무스를 채운 크러스트에 체다, 고다, 모짜렐라, 프로볼로네, 크림치즈 등 다섯 가지 치즈로 담백하면서 달콤한 풍미를 자아냅니다.

‘노엣지·크러스트 피자’ 차별화 Point

  • 토핑 재료의 수분을 적절히 조절하여 도우가 흐물거리는 현상을 방지함
  • 최적의 치즈 배합 비와 규격 설계를 통해 피자가 식은 후에 치즈가 잘 늘어나고 맛이 유지됨
  • 피자 도우를 쉽게 4등분 할 수 있도록 하여, 다양한 용량의 에어프라이어에서 조리 가능
‘출출박스 스마트 쇼케이스’
출시를 통한 라인업 강화
출출박스 스마트 쇼케이스
출출박스 스마트 쇼케이스
풀무원은 10월 스마트 쇼케이스를 출시하며 ‘출출박스’ 라인업을 강화하였습니다. ‘출출박스 스마트 쇼케이스’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의 상온, 냉장 간식뿐만 아니라 식사 대용인 냉동 간편식까지 구성을 확장하여 자동판매기의 패러다임을 바꿨다는 점입니다. 진열 사이즈 제약이 없는 쇼케이스의 장점을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운영할 수 있으며 기존 자판기의 단점인 제품 배출 시의 딜레이나 제품 걸림 현상도 없습니다.
‘출출박스 스마트 쇼케이스’는 일반적인 쇼케이스 냉장/냉동고와 외형은 같으나 통신모듈, 터치패널, 결제 시스템 등을 탑재해 상주 관리 인력 없이 24시간 운영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출출박스’와 동일하게 최첨단 사물인터넷 기술(IoT, Internet of Things)을 적용하여 관리자와 구매자 모두의 이용 편의성을 극대화하였습니다.
건강기능식품, 신선식품,
프리미엄 식단 배달 서비스
잇슬림 프로 메뉴 연출 이미지
잇슬림 프로 메뉴 연출 이미지
풀무원녹즙은 전국의 녹즙 배달 유통망을 바탕으로 건강기능식품과 간단한 아침 식사로 즐길 수 있는 신선식품을 매일 아침 고객에게 배송하는 일일배송 서비스를 새롭게 시작하였습니다. 신규 배송 서비스를 시작하는 품목은 건강기능식품과 신선식품입니다. 2019년 8월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 ‘체지방 쏙’을 론칭한데 이어 2020년 1월에는 식물성 EPA 및 DHA 함유유지(오메가3)와 비타민D, 비타민E를 함유한 건강기능식품 ‘흐를:류’를 선보였습니다. 체지방 쏙과 흐를:류 제품은 고객의 주문 양과 주기에 따라 맞춤형으로 고객에게 전달됩니다. ​
풀무원녹즙은 반복적인 섭취가 필요한 신선식품을 매일 배송하는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형 마켓, 편의점 등에서 만나볼 수 있었던 풀무원식품 ‘실의힘 생나또’, ‘슈퍼곡물죽’, ‘반숙란’ 제품을 매일 아침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서 모닝스텝을 통해 신선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잇슬림 프로 메뉴 연출 이미지
잇슬림 프로 메뉴 연출 이미지
자율주행 '서빙로봇 딜리' 도입을 통한
미래형 레스토랑 운영
'서빙로봇 딜리' 서비스
'서빙로봇 딜리' 서비스
2019년 11월 풀무원이 자체 운영하는 외식브랜드 매장에 자율주행 서빙로봇 ‘딜리’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서빙로봇 딜리’는 4개의 적재 트레이를 갖추고 있어 한 번에 4개 테이블의 서빙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대 50kg까지 적재 가능해 무거운 메뉴도 한꺼번에 서빙이 가능합니다.
서빙로봇은 자율주행 방식으로 구동되며 레스토랑 실내 데이터를 기반으로 스스로 판단해 이동합니다. 서빙로봇에는 2개의 센서가 장착되어 있어 장애물 회피와 정확한 위치이동이 가능합니다. 장애물이 나타나면 로봇 전방 40cm에서 인식하고 멈추거나 알아서 피하며 ‘cm’단위로 이동할 수 있어 고객테이블 도착 후 정확한 위치에 서빙이 가능합니다.
‘서빙로봇 딜리’의 도입으로 매장 직원들의 단순 업무는 줄이고 섬세한 고객응대가 가능합니다. 서빙로봇은 단순 업무나 무거운 음식, 음료 등을 운반하는 업무를 맡게 되고, 매장 직원은 고객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업무 효율성 향상이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