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과 실적

풀무원은 사회책임경영을 통해 ‘글로벌 No.1 LOHAS기업’으로 도약하겠습니다.
2019년 풀무원의 1,000만 히트상품 ‘얄피만두’
얄피만두 '얇은피 꽉찬속 만두' 3종

2019년 3월 풀무원식품이 출시한 ‘얇은피 꽉찬속 만두’가 출시 11개월만에 1,000만 봉지 판매를 돌파하며 국내 냉동만두 시장의 지각변동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얇은피 꽉찬속 만두’의 만두피 두께는 0.7mm로 시판 냉동만두 중 가장 얇고, 얇은 피 덕분에 만두소까지 육안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두피는 얇아졌지만 피를 더욱 쫄깃하게 만들어 쉽게 찢어지지 않고 군만두, 찐만두, 물만두, 만둣국 등 다양하게 조리하여 즐길 수 있습니다. 더불어 피가 얇아 만두피가 접히는 부분도 최소화되어 전자레인지나 에어프라이어에 조리해도 피가 딱딱하게 굳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풀무원 ‘얇은피 꽉찬속 만두’ 차별화 Point

  • 0.7mm의 혁신
    얇지만 찢어지지 않고 쫄깃한 만두피
  • 깍둑썰기의 혁신
    씹는 맛이 가득 느껴지는 푸짐한 꽉 찬 만두소
  • 多가능해의 혁신
    고객의 취향과 편의성을 저격한 간단한 조리방법
편의점 전용 얇은피 꽉찬속 만두 편의점 전용 얇은피 꽉찬속 만두

얇은피 꽉찬속 출시 열흘 만에 50만 봉지, 한 달 만에 120만 봉지를 판매하면서 흥행 조짐을 보였고, 이후 활발하게 입소문을 타며 한 달 최대 200만 봉지 이상 판매, 약 7개월 만에 천만 봉지를 돌파하였습니다. 3월 고기만두와 김치만두로 출시 된 ‘얇은피 꽉찬속 만두’는 고객들의 인기에 힘입어 7월 간편함을 높인 편의점 전용제품이 출시되었고, 12월에는 중독성 있는 매운맛의 신제품 ‘땡초만두’ 출시로 이어졌습니다.

풀무원 ‘얄피만두’ 1,000만 봉지 판매 후
국내 냉동만두 시장점유율 변화

2018년 9월
2019년 9월

시장조사 전문기관 닐슨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8년 풀무원의 냉동만두 시장 시장점유율은 10%로 4위였으나 2019년 9월 시장점유율은 20.8%로 규모를 2배 이상 키워 시장 2위로 올라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앞으로 풀무원은 ‘얇은피 꽉찬속 만두’가 국내 대표 만두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연간 1,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만두 브랜드로 성장시키고, 해외 수출을 통해 ‘피가 얇은 한국식 만두’를 글로벌 시장에 전파하겠습니다.

국내 냉동밥 시장점유율 1위
‘황금밥알 200℃ 볶음밥’
황금밥알 200℃ 볶음밥 황금밥알 200℃ 볶음밥
고슬고슬 계란코팅 새우&갈릭 볶음밥, 포크&스크램블 볶음밥
2019년 8월 풀무원식품은 고슬고슬한 밥알에 불향이 가득한 ‘황금밥알 200℃ 볶음밥’을 출시하였습니다. ‘황금밥알 200℃ 볶음밥’은 중식 레스토랑 방식대로 대형 웍(Wok)에 기름을 두르고 밥, 계란, 돼지고기, 새우, 채소 등을 함께 볶아 기존 냉동 볶음밥에서 맛볼 수 없는 깊은 맛과 풍미를 살린 것이 특징입니다. 200℃의 높은 온도에서 파기름에 빠르게 볶아 인위적인 불향이 아닌 ‘자연스러운 불향’을 가득 담았습니다. 특히, 2년간 연구 끝에 개발한 풀무원의 ‘계란코팅’ 기술로 밥알 하나하나에 계란물을 입혀 고슬고슬한 식감을 잘 구현해 제품명 ‘황금밥알’의 탄생에 기여하였습니다.
‘황금밥알 200℃ 볶음밥’은 출시 3개월만인 10월에 국내 냉동밥 시장점유율 1위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닐슨코리아 조사 결과) 풀무원 ‘황금밥알 200℃ 볶음밥’은 ‘갈릭&새우’와 ‘포크&스크램블’ 2종으로 출시하였으며 10월 시장점유율 1위에 오른 제품은 ‘갈릭&새우 볶음밥’입니다.
미국 두부시장 점유율
75% 달성
와일드우드 고단백 두부, 나소야 오가닉 두부
와일드우드 고단백 두부, 나소야 오가닉 두부
풀무원USA가 미국 두부시장에서 2019년 3분기까지 누적 시장점유율 75.0%(미국 닐슨데이터 기준)를 달성하였습니다.  풀무원은 2016년 미국 전체 두부시장 1위인 나소야 브랜드를 인수하고 미국 전지역의 유통영업망을 확보하면서 미국 메인스트림 마켓에서의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습니다. 닐슨 데이터에 의하면 2015년 풀무원USA의 미국 두부시장 점유율은 4.9%에 불과하였으나 2016년 미국 브랜드 나소야를 인수한 후 69.5%로 상승하였고, 미국 시장을 꾸준히 개척하여 최근 점유율을 75%까지 올렸습니다.
이와 같은 성과는 풀무원이 2016년 나소야 인수 이후 아시안 마켓을 대상을 한 마케팅에서 벗어나 주류 미국인들의 입맛과 취향에 맞는 두부 제품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메인스트림 마켓으로 유통채널을 크게 확대하였기 때문입니다.
와일드우드 고단백 두부, 나소야 오가닉 두부
와일드우드 고단백 두부, 나소야 오가닉 두부
풀무원 김치 미국시장
점유율 1위 달성
풀무원 김치 미국시장 점유율 1위 달성
풀무원의 한국산 김치가 미국 메인스트림 시장에 진출한 지 1년 만에 시장점유율 1위에 등극하였습니다. 미국의 시장조사기관인 닐슨은 2019년 8월 풀무원 김치가 미국의 교포마켓이 아닌 월마트 등 대형 유통매장 시장점유율에서 현지 생산 김치들을 제치고 40.4%로 1위에 올랐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풀무원이 2018년 9월 한국산 김치로 미국 메인스트림 시장에 처음 진출하였을 당시 시장점유율은 0.7%에 불과하였으나, 1년 만에 점유율을 40.4%까지 끌어올리며 단시간 내에 미국 대형유통 시장을 점령하고 미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김치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우리 정부가 해외시장에서 외국산 김치가 ‘KOREA KIMCHI’로 표시되어 한국산으로 둔갑돼 판매되는 것을 막고 국산김치 수출 활성화를 위해 ‘김치 국가명 지리적 표시제’ 도입을 추진 중인 가운데 나온 성과여서 더욱 의미가 크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풀무원 김치 차별화 Point

  • 한국에서 한국 배추로만든 정통 한국산 김치
  • 미국인 입맛에 맞는 김치 개발
  • 김치박물관 운영을 축적한 김치 발효과학 노하우
  • 미국 전역 커버가 가능한 유통망
썰은김치 매운맛’, ‘썰은김치 순한맛’, ‘깍두기 순한맛’, ‘백김치 ‘썰은김치 매운맛’, ‘썰은김치 순한맛’, ‘깍두기 순한맛’, ‘백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