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과 실적

풀무원은 사회책임경영을 통해 ‘글로벌 No.1 LOHAS기업’으로 도약하겠습니다.
글로벌 김치공장 준공 및 가동
글로벌 김치공장 준공 및 가동 01
글로벌 김치공장 준공 및 가동 02
글로벌 김치공장

글로벌 김치시장 진출을 위해 풀무원이 300억원을 투자해 완공한 최첨단 김치공장이 2019년 5월 준공식을 열고 프리미엄 김치 생산을 시작하였습니다. 연면적 3만329㎡, 지상 3층 규모의 글로벌 김치공장은 포기김치부터 맛김치, 백김치, 깍두기, 섞박지 등 한국 고유의 다양한 김치를 하루 30톤, 연간 1만 톤 이상 생산해 미국, 중국, 일본 등 해외시장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Smart Factory 구현

풀무원 글로벌김치공장은 안전한 식품 공급과 최상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제조현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IP 카메라와 IoT 센서를 설치하였고, 온도 관리가 중요한 김치공장 특성에 맞춰 40단계로 구성된 모든 공정에 온 습도를 점검할 수 있는 센서, 염도를 체크하는 센서를 통해 제품의 발효도 및 맛이 달라질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였습니다.

최상의 공장 위생관리를 유지하기 위해 공장 바닥에 물기가 남지 않도록 적합한 배수로를 설계해 세균의 번식을 미연에 방지하며, 제품에 이물질이나 금속이 들어가지 않도록 금속검출기와 X-ray 설비를 설치해 철저한 검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무선인식(RFID) 기술을 도입한 실시간 재고관리 시스템을 통해 미국, 중국, 일본 등 각 수출국의 배송시간을 고려한 숙성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풀무원의 김치세계화 추진 전략

풀무원은 글로벌김치공장 완공을 통해 김치 글로벌화를 위한 첫 걸음을 시작하였습니다. 풀무원은 우리 김치의 우수성을 알리고 한국의 자랑스러운 김치 식문화를 널리 전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풀무원의 김치세계화 추진 전략01
    프리미엄 전략
    김치 고급화와 차별화를 위한 ‘씨앗유산균’이 풍부한 시원하고 깔끔한 맛의 김치 개발 글로벌 김치시장에서 중국산 저가김치, 유산균이 거의 없는 일본 ‘기무치’나 ‘살균 김치’와의 차별화 실현
  • 풀무원의 김치세계화 추진 전략02
    과학화 전략
    겨울철 냉기와 대지의 온기를 순환시켜 일정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주는 ‘김장독 발효 원리’ 구현을 통해 유산균이 풍부해 아삭하고 시원한 풀무원 김치의 특장점 극대화
  • 풀무원의 김치세계화 추진 전략03
    표준화 전략
    각 제조과정에 최적화된 온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하여 과발효를 방지하고 실시간 염도 측정으로 김치의 짠맛을 균일하게 유지
첨단 R&D센터 건립
첨단 R&D센터 건립 01
첨단 R&D센터 건립 02
풀무원 첨단 R&D센터

신제품 개발과 식품안전 및 품질관리를 총괄하고 글로벌 연구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풀무원의 첨단 R&D센터가 2019년 12월 건립을 완료하였습니다. 첨단 R&D센터는 연면적 12,446㎡(약 3,765평)에 지하1층, 지상6층 규모로 지상 1층은 로비, 2층은 파일럿 플랜트(Pilot Plant), 3층은 사무실, 4~6층은 연구동으로 구성하였습니다. 파일럿 플랜트에는 여러 설비를 가변적으로 활용하여 가정간편식(Fresh Ready Meal)을 유연하고 신속하게, HACCP 관리수준으로 제조할 수 있는 중간 규모의 시험생산 플랫폼 설비를 갖추었습니다. 이화학분석, 미생물분석, 조리연구, 공정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기능별로 공간배치를 하고, 글로벌시장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첨단 화상회의실을 4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라운지와 스마트오피스 체제로 연구와 정보탐색 및 커뮤니케이션을 분리하여 진행할 수 있는 공간 배치가 특징이며, R&D센터 기획단계부터 글로벌 친환경 건축물 인증(LEED, 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을 받기 위해 지속가능하며 환경친화적인 설계 방식을 적용하였습니다.

R&D 투자 확대

풀무원은 이번 R&D센터에 신축 비용을 포함해 앞으로 5년 동안 총 870억원을 투자하여 현재 연구인력도 200명에서 250여명으로 대폭 확대할 계획입니다. 기존 식품안전 및 품질관리 조직을 강화하여 ‘QSM(품질안전관리, Quality Safety Management)실’을 설치하고, 산하에 ‘식품안전국’, ‘품질경영센터’, ‘식중독예방관리담당’ 등 3개 부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R&D센터는 선진국의 품질 안전관리 기법을 벤치마킹하여 현장 중심의 제조공정 및 원료관리를 위해 상주관리와 사전예방관리, 전수검사, 실시간 관리제도 등을 도입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제2회 중국 상하이
국제수입박람회 참가
사회공헌 01
중국국제수입박람회 풀무원 부스
사회공헌 02
중국국제수입박람회 풀무원 쿠킹쇼

2019년 11월, 풀무원은 중국 시진핑 국가 주석이 추진하는 국가 차원의 박람회 ‘중국 국제수입박람회’에 2년 연속 참가하며 한국의 맛을 중국시장에 알렸습니다. 2018년 54㎡에서 올해 2배 늘린 108㎡ 규모로 박람회에 참여한 풀무원은 중국 소비자들에게 글로벌 대표 상품 두부와 김치를 전파하였습니다.

내실 있는 홍보관 운영

높이 7.8m 2층 구조의 부스 공간을 소비자와의 소통이 가능한 3면 개방형 부스로 구성하고 주목도가 높은 대형 LED 화면을 통해 풀무원의 사회책임경영, 글로벌 사업 비전을 소개하였습니다.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등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두부·김치·간편식 파스타를 전시해 관람객들의 호평을 받았습니다. 더불어 현지 바이어들과 소통할 수 있는 VIP 상담부스를 마련해 단순히 제품을 홍보하는데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사업 성과로 이어질 수 있게 하였습니다.

글로벌 대표 상품 체험 강화

두부, 김치, 간편식 파스타를 활용한 대표 메뉴를 기획하여 한국의 맛을 선보였습니다. 하루 3회 전문 셰프가 라타투이를 곁들인 두부 요리, 토마토 미트 스파게티, 김치 타코 등을 직접 만들어 시연하는 쿠킹쇼를 진행하였고, 현장의 대형 LED 화면을 통해 생중계하였습니다. 박람회가 진행되는 5일동안 총 3,000여명의 현지 바이어들에게 풀무원의 대표 상품을 소개하였습니다.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 교두보
‘베트남 사업’ 본격 추진
K-마켓 풀무원 존(Zone) 01
K-마켓 풀무원 존(Zone) 02
K-마켓 풀무원 존(Zone)

풀무원은 2019년 11월, 베트남 K-마켓에 정식 입점하여 판매를 시작하였습니다. K-마켓은 한국 식품을 취급하는 프리미엄 슈퍼마켓으로 베트남에 86개 리테일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 해외사업 경험이 풍부한 전문인력을 영입하고 베트남 사업부를 신설하였습니다. K-마켓 매장 내 풀무원 제품만을 위한 ‘풀무원 존(Zone)’을 구성해 베트남 고객들에게 풀무원 브랜드를 알리는 것을 시작으로 바른먹거리 제품 제공을 통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