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과 실적

풀무원은 사회책임경영을 통해 ‘글로벌 No.1 LOHAS기업’으로 도약하겠습니다.
제품에 대한 책임성 강화

GAP 농산물 소비 촉진 및 인지도 확산

‘GAP(Good Agricultural Practices, 농산물우수관리)’는 농산물의 생산, 수확 후 관리 및 유통까지 토양 또는 수질과 같은 농업환경 및 농산물에 잔류할 수 있는 유해물질을 중점 관리해 농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농업환경을 보전하기 위한 인증제도로 풀무원푸드머스는 농림축산식품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과 함께 2019년 11월부터 12월까지 GAP 인증 농산물 활성화를 위한 ‘GAP Week’를 진행하였습니다.

국내 최초 ‘ASC 인증 노르웨이 생연어’ 출시

ASC 인증 노르웨이 생연어 ASC 인증 노르웨이 생연어

올가홀푸드는 지속가능한 수산물 확대에 기여하고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ASC 인증을 획득한 생연어 재품을 2020년 1월 출시하였습니다. ASC 인증은 무분별한 수산양식을 방지하고 사료, 수질, 항생제 사용 등을 관리하는 친환경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국제 인증으로, 폭넓은 생물 및 환경 관리 기준으로 인해 취득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동물복지 달걀’ 매출 확대 목표 설정

동물복지 달걀 풀무원 동물복지 목초란

풀무원은 국내에서 동물복지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동물복지 달걀을 찾는 고객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발맞춰 풀무원식품이 판매하는 식용란 중 동물복지 달걀 매출 비중을 지속적으로 늘리기 위해 300억원대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풀무원이 판매하고 있는 식용란 중 동물복지 달걀 매출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10% 내외였으나 2018년부터 23%대로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풀무원은 유럽의 대표적인 산란계 동물복지 사육시설인 ‘유럽식 오픈형 계사(Aviary)’ 도입을 통해 동물복지 달걀 사업을 본격 시작하며 국내 동물복지 달걀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미래세대를 위한 서비스 확대

‘동물복지 달걀 농장’ 어린이 체험관 오픈

동물복지 달걀 농장 어린이 체험관 오픈 동물복지 달걀 농장 어린이 체험관 오픈 ‘동물복지 달걀 농장’ 어린이 체험관

풀무원은 세계적인 흐름인 동물복지에 대해 어린이들의 이해를 돕고, 동물복지 달걀을 생산하는 농장 경영인 역할을 탐구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19년 5월 어린이 직업체험 테마파크 ‘키자니아(Kidzania) 서울’에 동물복지 교육과 농장 경영 체험을 결합한 ‘동물복지 달걀 농장’을 오픈 하였으며, 2020년 1월부터는 ‘키자니아 부산’까지 확장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물복지 달걀 농장’을 통해 어린이들은 사육장 체험 후 닭의 입장이 되어 느낀 점을 서로 공유하고, 행복한 환경에서 자란 닭이 건강한 달걀을 낳을 수 있다는 차원에서 동물복지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됩니다. 뒤이어 닭이 본능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도록 깨끗한 볏짚을 깔고, 먹이통과 횃대를 설치하는 등 동물복지 시설을 직접 꾸미게 하여 동물복지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농장 곳곳에 숨겨진 달걀을 수거 및 포장해 마트에 납품하는 것으로 달걀 농장 경영인 체험을 마무리하게 됩니다. 2019년 키자니아 파트너사 효과 조사에 따르면 동물복지 달걀 농장 체험에 참여한 어린이의 96.7%가 체험 활동에 만족하였고, 96.7%가 ‘건강한 닭이 건강한 달걀을 낳는다’는 메시지에 대해 동의한다고 답변해 동물복지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과 교육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환경가치 제고를 위한 제품과 서비스

친환경 전기차 녹즙 배송

친환경 전기차 녹즙 배송 풀무원녹즙 친환경 배송차량 D2

풀무원녹즙은 친환경 전기차 D2 도입을 통해 환경가치 창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풀무원녹즙이 도입한 친환경 전기차 D2는 쎄미시스코사가 개발한 최신 모델로 배기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습니다. 친환경 전기차를 통한 배송은 논현, 역삼, 김포에서의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점차 운영 지역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한편, 녹즙을 생산하는 풀무원녹즙 도안공장은 포장재 최소화, 태양광 설치, LED등 교체, 공정 개선 등의 노력으로 2019년 6월 환경부에서 인증하는 녹색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친환경 패키지 도입

친환경 패키지(제품포장)에 대한 산업계의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에 발맞춰 풀무원건강생활은 용기의 내구성과 안정성은 물론 환경영향까지 고려한 친환경 패키지 제품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친환경 패키지 제품

구분 메타 파이브 영양건조효모 종이백
친환경 패키지 적용 방식 포장 간소화 재질 통일화 친환경 종이
기대효과 용기 내 소포장 상자 제거를 통한 투입 자원 절약 용기와 라벨에 동일한 재질 적용을 통한 용기 재활용률 향상 사탕수수 부산물 활용한 친환경 종이 ‘얼스팩(EARTH PACT)’ 적용을 통한 자연분해
제품이미지 포장간소화 재질통일화 친환경종이

풀무원로하스의 모든 제품은 내구성과 안전성은 물론 과대포장 여부, 친환경성을 면밀히 검토하여 출시하고 있습니다. 풀무원은 바른 먹거리를 넘어 환경까지 생각하는 깐깐한 기준 적용으로 친환경 경영을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2L 페트병 경량화

2L 페트병 경량화 풀무원샘물 by Nature 2L 생수병

풀무원색물은 네슬레 워터스의 선진기술을 바탕으로 2019년 6월, 기존 제품보다 3g 더 가벼워진 ‘풀무원샘물 by Nature’ 2L 생수병을 선보였습니다. 2013년 37g의 페트병 무게를 35.6g으로 줄인 데 이어 32.6g으로 추가 경량화에 성공하였습니다. 페트병 경량화를 통해 기대되는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량은 기존 제품 대비 약 12%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도 풀무원은 고객들이 일상에서 쉽고 즐겁게 플라스틱 다이어트를 실천할 수 있도록 제품을 개발하고 친환경 캠페인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