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먹거리 캠페인

바른먹거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바른 식습관을 교육합니다.

어렸을 때 입맛이 평생 건강이 됩니다. 풀무원은 바른먹거리를 만드는 일 못지않게 바른 먹거리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바른 식습관을 교육하는 일이 식품회사의 중요한 사회적 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 2010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식품표시 교육에서부터 시작된 바른먹거리 캠페인은 이제 학부모와 교사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미취학아동, 초등학생, 성인, 시니어 교육으로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 2015년부터는‘건강에 좋은 것이 곧 환경에도 좋다’는 풀무원의 지속가능 식생활 교육이 더해지면서 건강한 식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바른먹거리 교육

어린이 바른먹거리 교육 어린이 바른먹거리 교육

어릴 적 입맛이 평생 건강이 됩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이 어디서 어떻게 왔는지 알아보고, 아이 스스로 바른먹거리를 선택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교육입니다. 2010년 처음 시작한 이래 10만 명이 넘는 아이들과 함께 한 <어린이 바른먹거리 교육>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조기 식습관 교육’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대상은 미취학어린이, 초등학생, 학부모-아이이며, 자연의 맛과 친해지도록 돕는 ‘미각 교육’, 211식사법으로 골고루 잘 먹는 법을 알려주는 ‘영양균형 교육’, 식품포장지를 확인해 건강한 먹거리를 스스로 선택하도록 하는 ‘식품표시 확인교육’을 진행합니다. 2019년부터는 '바른먹거리 동물복지 교육'을 통해 과도한 육식 소비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나의 건강과 지구환경까지 고려한 식습관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교육을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바른먹거리 교육은 전문강사인 ‘푸듀케이터(food+educator)’가 직접 찾아가 교육합니다.

바른먹거리 송 다운받기
바른먹거리 송 다운받기

집에서도 아이들과 함께 이 노래를 들으며 바른먹거리를 실천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핸드폰 벨소리나 엄마, 아빠의 핸드폰 벨소리로 넣으면 좋겠지요?
아이들이 자주 들으면 정말 달라진대요.

성인 바른먹거리 교육

성인 바른먹거리 교육 성인 바른먹거리 교육

건강에 좋은 것이 환경에도 좋은 것임을 알려주는 성인 바른먹거리 교육은 학부모와 저소득층 어린이를 대상으로 합니다. 성인 바른먹거리 교육은 신선한 채소, 포화지방이 적은 단백질, 거친 통곡식을 2:1:1 비율로 먹어야 한다는 영양 교육입니다. 그중 학부모 대상으로는 집에서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지엘 다이어트(GL Diet, 당 흡수를 줄이는 식생활)’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균형 잡힌 식사를 하기 어렵고 가공식품에 노출되기 쉬운 저소득층 어린이들을 위해서는 ‘지속가능 식생활 2:1:1’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 지역아동센터에 ‘로하스 플레이트(영양균형 식판)’를 지원하여 균형 잡힌 식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성인 바른먹거리 교육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시니어 바른먹거리 교육

시니어 바른먹거리 교육 시니어 바른먹거리 교육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유래를 찾을 수 없을 만큼 빠른 속도로 고령사회에 진입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노년의 건강한 삶에 대한 고민은 더욱 깊어지고 있습니다. 재단은 노년층의 영양불균형에 따른 건강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2017년부터 ‘시니어 바른먹거리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풀무원 생산공장이 자리잡고 있는 충북 음성군 농촌마을을 대상.으로 시니어 맞춤 건강식단과 건강 먹거리를 활용한 ‘마을밥상’을 운영하고, 어르신들이 꼭 알아야할 식생활 교육과 개인 영양상담, 건강기능식품도 제공을 일상에서 건강한 식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울러 식생활 개선 뿐만 아니라 음성군보건소와 연계하여 건강검진, 운동, 금연, 치매예방, 구강건강 등 건강생활교육 등을 추가해 농촌지역 시니어를 위한 통합건강증진 사업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어린이의 바른먹거리 실천교육에 앞장섰던 풀무원재단은 이제 성인, 시니어까지 전 연령층을 아우르는 바른먹거리 교육을 통해 건강한 식습관 문화를 확산하는데 기여하겠습니다.

TV로 만나는 바른먹거리 캠페인

  • 2017 바르게 차립니다.
  • 2016 함께해요 211

풀무원은 2012년부터 TV 광고를 통해 바른먹거리 캠페인을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내 몸이 좋아해요, 착하고 바른 먹거리, 예~” 바른먹거리 송을 부르며 초록빛 농장을 뛰노는 귀여운 아이들의 모습으로 시작하여 오감으로 맛보며 자연의 맛과 친구가 되어가는 과정을 그린 싱그러운 바른먹거리 광고 캠페인을 다시 한 번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온라인 바른먹거리 교육

  • EBSe와 함께하는 <바른먹거리 영어 쿠킹 클래스>
  • 바른먹거리 캠페인 교육 애니메이션 <콩콩맨 구출 대작전>

바른먹거리 교육은 온라인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웃으며 보노라면 어느새 몸과 마음에 바른먹거리와 바른 식습관이 쏙쏙 배어듭니다.

네이버, 디즈니, 키자니아도 함께 합니다.

  • [풀무원X디즈니주니어] 바른먹거리 지키는 '라이온수호대'
  • 카툰네트워크와 함께 하는 <위베어베어스 골고루 211식사송>

바른먹거리의 중요성과 바른 식습관을 알려주는 바른먹거리 캠페인은 다양한 기관, 단체와 함께 합니다. 디즈니 채널과는 바른먹거리 율동을 함께 개발하였으며 쥬니어 네이버에서는 어린이의 바른 식습관을 영상으로 만날 수 있는 바른먹거리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MBC 어린이 직업체험관 키자니아와는 '풀무원 동물복지 달걀 농장 체험관'을 운영합니다. 어린이들은 서울과 부산에 있는 키자니아 동물복지 달걀 농장 체험관에 방문하여 바른먹거리 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동물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동물복지 달걀을 생산하는 농장 경영인 역할을 탐구해볼 수 있습니다. 카툰네트워크의 인기 만화 캐릭터 핀과 제이크가 등장하는 바른먹거리 율동 애니메이션은 일본어, 중국어, 영어 버전으로 만들어져 세계로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카툰네트워크의 사랑스러운 곰형제 '위베어베어스'도 211식사송으로 어린이 친구들을 찾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