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과 실적

풀무원은 사회책임경영을 통해 ‘글로벌 No.1 기업’으로 도약하겠습니다.
DT·DX 및 온라인 사업 확대

하루가 다르게 빠른 속도로 진화,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Digital) 기술이 경영활동의 새로운 기회 요인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풀무원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기반의 전략 수립, 운영체계 구축, 사업모델 기획, 관리 및 지원 방안 개발 등을 진행하고 실제 경영현장에 적용을 시작하였습니다. 풀무원은 디지털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디지털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풀무원의 미래 사업을 견인하겠습니다.

온라인 사업 확대
#풀무원 오픈
풀무원 통합 온라인 쇼핑몰 #풀무원 풀무원 통합 온라인 쇼핑몰 #풀무원

편리함을 앞세운 E-Commerce 시장 확대와 코로나-19 이후 증가한 비대면 쇼핑 트렌드에 맞춰 풀무원은 온라인 쇼핑몰을 ‘#풀무원’으로 새단장하였습니다. ‘#풀무원’은 풀무원식품, 풀무원건강생활, 풀무원녹즙, 올가홀푸드 등이 제조, 생산하는 모든 제품을 통합, 판매하는 풀무원의 온라인 쇼핑몰로 소비 자들은 더욱 편리하게 풀무원의 모든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VOC/리뷰 분석 시스템 구축
시스템 베타 오픈

풀무원은 DCX* 플랫폼 구축의 일환으로 2021년 AI(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한 ‘VOC**/리뷰 분석 시스템’을 자체 개발하고 베타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 VOC/리뷰 분석 시스템은 고객기쁨센터에 인입된 고객 의견 및 온라인 몰의 고객 리뷰(상품후기) 등의 빅데이터를 머신 러닝*** 및 자연어 처리****와 같은 AI 기술을 활용하여 체계적·과학적으로 분석하는 시스템입니다.

고객의 리뷰는 구매 의사 결정 및 제품 개선 활용에 있어 주요한 요소입니다.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매력적인 제품을 출시하고, 경쟁력을 제고하여 궁극적으로 매출 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데이터입니다. 그러나 기존에는 여러 쇼핑몰에 산재되어 있는 리뷰를 분석할 수 있는 툴이 없어 고객 데이터 분석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풀무원은 VOC/리뷰 분석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현재 베타 서비스에서는 분석된 결과물을 웹UI를 통해 가시화했으며 고객 경험의 심층 분석 결과를 토대로 활용도가 높은 8가지 콘텐츠를 제공 중에 있습니다. VOC/리뷰 분석 시스템은 분석 결과의 정확성 제고는 물론 분석에 소요되는 시간을 기존 3주에서 1일 이내로 21배 단축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DCX: 고객경험 관리, Digital Customer eXperience | **VOC: 고객의 소리, Voice of Customers | ***머신러닝: 경험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하고 예측을 수행하는 시스템 및 알고리즘 기술 ****자연어 처리: 인간의 언어를 분석·처리하여 컴퓨터에 인식시키는 기술
VOC/리뷰 베타 서비스 제공 콘텐츠 목록
  • 대시보드
    브랜드, 대표상품, 상품별 특정 속성 비중 및
    전체 현황 조회 기능 제공
  • 구문 워드
    클라우드
    제품 리뷰에 대한 감정 구문을 추출하여
    고객 감정을 직관적인 그림으로 제공
  • 리뷰 통합 분석
    시스템 내부에 수집되고 있는 리뷰 데이터
    현황을 일별/월별로 요약 제공
  • 테마분석
    비슷한 제품 구성하여 테마를 정하고
    대시보드, 요약 등을 제공(ex.여름면 등)
  • 리뷰 감정 분류
    AI 기술을 활용하여 리뷰의 감정을
    긍/부정으로 분류하여 제공
  • R2R 리포트
    NSI(부정감정지수)를 통해 개선이
    필요한 상품을 자동으로 탐지하여 제공
  • 리뷰 요약
    서비스
    리뷰 전체를 읽지 않더라도 핵심 단어와
    감정을 포함한 대표문장으로 요약 제공
  • VOC/VOF 분석
    VOC/VOF에 대해 상담 분류 체계별
    접수 현황 및 상세내용 조회 기능 제공
VOC 자동분류 및 R2R 통합연계

VOC/리뷰 분석 시스템 도입과 함께, 수집된 VOC의 원인 분류를 상세화하고 조치 결과를 표준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동일 VOC 발생 시 대응속도를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제품을 고객 니즈에 맞게 빠르게 개선하고 개발 할 수 있게 됨으로써 전담부서의 개선조치 및 R2R* 실행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R2R: Result to Reaction, 제품 및 서비스 출시 후 시장 반응에 대한 대응
VOC 디지털 분석 프로세스 및 분석내용 활용 방안
VOC 디지털 분석 프로세스 및 분석내용 활용 방안 VOC 디지털 분석 프로세스 및 분석내용 활용 방안
디지털 스마트 팩토리 구축
스마트 글라스 도입
풀무원 스마트 글라스를 활용 시뮬레이션 이미지
풀무원 스마트 글라스를 활용 시뮬레이션 이미지
풀무원 스마트 글라스를 활용 시뮬레이션 이미지

풀무원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의 일환으로 스마트 글라스(Smart Glass)를 활용한 비대면 점검 시스템을 생산현장에 도입하였습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국내/해외 공장 및 물류 현장의 출입이 제한됨에 따라 비대면 원격 관리가 가능한 스마트 글라스를 통해 제품 품질 및 식품안전 관리 현황을 신속하게 점검합니다. 스마트 글라스는 안경형태의 HMD(Head Mounted Display, 머리에 착용하는 디스플레이) 웨어러블 기기로 담당자가 착용 후 현장 실사가 필요한 대상 또는 장소를 비추며 비대면 점검을 진행합니다. 스마트 글라스로 촬영된 영상은 품질안전관리 담당자의 PC, 노트북, 스마트폰 등 모니터링 기기로 실시간 송출되므로 담당자는 방문없이 현장에 대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 디지털 클러스터(Cluster) 지원사업 참여

풀무원은 디지털 역량에 기반한 제조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중소벤처기업부가 추진하는 식품 디지털 클러스터(Cluster) 사업에 참여 중입니다. 현재 기업 간 연계 및 공통적으로 활용가능한 스마트 시스템 구축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식품산업 내 디지털 선도 기업으로 입지를 다지고, 나아가 디지털 제조혁신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예정입니다.

식품 디지털 클러스터 사업 추진 전략
식품 디지털 클러스터 사업 추진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