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가 다르게 빠른 속도로 진화,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Digital) 기술이 경영활동의 새로운 기회 요인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풀무원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기반의 전략 수립, 운영체계 구축, 사업모델 기획, 관리 및 지원 방안 개발 등을 진행하고 실제 경영현장에 적용을 시작하였습니다. 풀무원은 디지털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디지털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풀무원의 미래 사업을 견인하겠습니다.
편리함을 앞세운 E-Commerce 시장 확대와 코로나-19 이후 증가한 비대면 쇼핑 트렌드에 맞춰 풀무원은 온라인 쇼핑몰을 ‘#풀무원’으로 새단장하였습니다. ‘#풀무원’은 풀무원식품, 풀무원건강생활, 풀무원녹즙, 올가홀푸드 등이 제조, 생산하는 모든 제품을 통합, 판매하는 풀무원의 온라인 쇼핑몰로 소비 자들은 더욱 편리하게 풀무원의 모든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풀무원은 DCX* 플랫폼 구축의 일환으로 2021년 AI(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한 ‘VOC**/리뷰 분석 시스템’을 자체 개발하고 베타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 VOC/리뷰 분석 시스템은 고객기쁨센터에 인입된 고객 의견 및 온라인 몰의 고객 리뷰(상품후기) 등의 빅데이터를 머신 러닝*** 및 자연어 처리****와 같은 AI 기술을 활용하여 체계적·과학적으로 분석하는 시스템입니다.
고객의 리뷰는 구매 의사 결정 및 제품 개선 활용에 있어 주요한 요소입니다.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매력적인 제품을 출시하고, 경쟁력을 제고하여 궁극적으로 매출 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데이터입니다. 그러나 기존에는 여러 쇼핑몰에 산재되어 있는 리뷰를 분석할 수 있는 툴이 없어 고객 데이터 분석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풀무원은 VOC/리뷰 분석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현재 베타 서비스에서는 분석된 결과물을 웹UI를 통해 가시화했으며 고객 경험의 심층 분석 결과를 토대로 활용도가 높은 8가지 콘텐츠를 제공 중에 있습니다. VOC/리뷰 분석 시스템은 분석 결과의 정확성 제고는 물론 분석에 소요되는 시간을 기존 3주에서 1일 이내로 21배 단축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VOC/리뷰 분석 시스템 도입과 함께, 수집된 VOC의 원인 분류를 상세화하고 조치 결과를 표준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동일 VOC 발생 시 대응속도를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제품을 고객 니즈에 맞게 빠르게 개선하고 개발 할 수 있게 됨으로써 전담부서의 개선조치 및 R2R* 실행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풀무원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의 일환으로 스마트 글라스(Smart Glass)를 활용한 비대면 점검 시스템을 생산현장에 도입하였습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국내/해외 공장 및 물류 현장의 출입이 제한됨에 따라 비대면 원격 관리가 가능한 스마트 글라스를 통해 제품 품질 및 식품안전 관리 현황을 신속하게 점검합니다. 스마트 글라스는 안경형태의 HMD(Head Mounted Display, 머리에 착용하는 디스플레이) 웨어러블 기기로 담당자가 착용 후 현장 실사가 필요한 대상 또는 장소를 비추며 비대면 점검을 진행합니다. 스마트 글라스로 촬영된 영상은 품질안전관리 담당자의 PC, 노트북, 스마트폰 등 모니터링 기기로 실시간 송출되므로 담당자는 방문없이 현장에 대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풀무원은 디지털 역량에 기반한 제조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중소벤처기업부가 추진하는 식품 디지털 클러스터(Cluster) 사업에 참여 중입니다. 현재 기업 간 연계 및 공통적으로 활용가능한 스마트 시스템 구축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식품산업 내 디지털 선도 기업으로 입지를 다지고, 나아가 디지털 제조혁신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