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책임경영

풀무원은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가치 창출을 풀무원의 사회적책임으로 정의하고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공유가치를 창출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겠습니다.

글로벌 No.1 LOHAS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풀무원은 가치사슬(Value Chain) 전반에 다양한 자본을 전략적으로 투입합니다. 경영활동에 투입된 자본들은 풀무원이 창출하는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가치의 원천이며, 창출한 가치는 풀무원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재투자합니다.

Capital Input
(6대 자본 정의)
물 사용 줄이기
재무자본
제품 생산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한 파이낸싱, 운용 또는 투자로 조달된 자금
기후변화 대응
제조자본
제품 생산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해 사용되는 건물, 시설, 장비 등의 유형 자산
Waste Zero
지적자본
특허, 저작권, 라이선스, 권리 등의 지식 기반 무형 자산
지속가능한 제품 확대
인적자본
목표 달성을 위한 조직원의 역량, 경험, 의욕, 집단 지성
Waste Zero
사회관계자본
경영활동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고 받는 이해관계자와의 관계 및 브랜드 인지도 등의 무형 자산
지속가능한 제품 확대
자연자본
제품 생산 및 서비스 제공 과정에 사용되는 환경 자원
풀무원 비즈니스모델과 주요 경영활동
식음료 제조유통사업
건강지향적 신선식품음료군을 제조, 소싱하여 한국과 북미, 중국, 일본 등 글로벌 지역에 제공하는 식음료 및 푸드서비스 사업
생활편의 돌봄사업
건강한 삶을 위한 Solution 제시를 목표로 제품을 넘어 서비스까지 포괄하는 합리적 대안을 제공하는 사업
  • 연구개발
    혁신적인 제품과 차별화된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R&D) 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합니다.
  • 마케팅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기획하고 시장을 조사하며 상품화 계획, 판매 전략을 수립합니다.
  • 경영지원
    풀무원 경영활동의 원활한 진행을 지원하는 다양한 업무(전략, 법무, 재무, 인사, 구매, IT , 홍보 등)를 수행합니다.
  • 고객 서비스
    전화상담, 1:1게시판, SNS, 업장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의 소리(VOC)에 귀 기울이며 경영활동 개선을위해 적극 활용합니다.
  • 영업 및 홍보
    풀무원 제품과 서비스의 우수성과 차별성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한 광고, 홍보, 선전 등의 다양한 활동을 진행합니다.
  • 판매
    쉽고 빠르게 풀무원 제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백화점, 마켓, CVS, 급식, 컨세션, 휴게소, 직영/가맹점 등의 판매 채널을 운영합니다.
  • 유통
    법보다 까다로운 냉장식품 2℃, 냉동식품 -20℃의 자체 온도기준을 설정해 최고의 신선물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생산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최적의 운송시스템 구축을 통해 생산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 원료
    풀무원 원재료 구매 원칙에 부합하는 신선한 농산물과 수산물, 축산물을 구입합니다.

Key Performance in 2019

Capital Output
(자본별 대표 지표)
물 사용 줄이기
재무자본
매출액 2조 3,815억원
영업이익 306억원
기후변화 대응
제조자본
주요 제품 생산실적
두부 1억 1,605만개, 나물 4,378만개, 생면 2억 9,278만개
Waste Zero
지적자본
출허 상표권 90건
특허권 81건
지속가능한 제품 확대
인적자본
인당 교육시간 63시간
신규채용 직원 수 811명
Waste Zero
사회관계자본
봉사활동 참여율 96.4%
협력회사 자금지원 59.1억원
지속가능한 제품 확대
자연자본
에너지 사용량 1,151TJ
온실가스 배출량 89,871tCO₂eq
Awards
(주요 수상 내역)
13년 연속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선정
(국내 종합식품기업 최다 수상 기록)
다우존스 지속가능성 지수
(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 평가
식품산업 글로벌 6위 (총 116개 글로벌 식품기업 대상)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우수기업 선정
(3년 연속 통합 A+ 등급 획득)
‘2019 대한민국 동물복지대상’
농림부장관상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