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책임경영

풀무원 가치창출 Process 및
2019년 6대 자본 투입/산출 결과
floor
object
floor
object
floor
object
floor
object
floor
object
arrow

원재료 구입 원칙과 기준에 부합하는 신선한 축산물, 수산물, 농산물을 구입합니다.

arrow
floor
object
arrow
floor
object
arrow
floor
object
arrow
floor
object

Pulmuone

혁신적인 제품과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연구개발, 제조, 마케팅, 판매 등 모든 과정에서 최선을 다합니다.

Input

  • 2019 임직원 급여

    1,602.1 억원

  • 2019 임직원 복리후생비

    282.5 억원

  • 2019 생산시설 장부가액

    8,472.1 억원

Output

  • 2019 풀무원 종가

    11,250

  • - 전년대비

    3,290

  • 2019 풀무원 시가총액

    4,285 억원

  • - 전년대비

    1,253 억원

산업생태계

식품산업 발전기여 목적 협회, 학회 등 가입 활동 지원

Input

  • 2019 협회활동비

    2.5 억원

지역사회

사회적 약자 지원 및 사회문제 해결 사용

Input

  • 2019 풀무원재단 운영비용

    15.8 억원

  • 2019 사회공헌 비용

    21.4 억원

정부

기업시민으로 납세 의무 준수

Input

  • 2019 법인세

    157.2 억원

협력업체

Input

  • 2019 원재료 구매액

    1조 144.8 억원

  • 2019 협력업체 지원금액

    59.1 억원

Output

  • 식품부문 수익

    1조 2,839.1

  • 급식 및 외식 부문 수익

    6,616.5 억원

  • 건강기능 부문 수익

    385.0 억원

  • 외부고객으로부터의 수익

제품 생산 및 서비스 제공

나와 지구, 모두를 위한 바른먹거리와 건강생활 제품을 생산하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Input

  • 연구개발비

    267.9 억원

  • 생산시설 가동률

  • - 두부

    87.7 %

  • - 나물

    72.4 %

  • - 생면

    58.8 %

Output

  • 2019 생산량(제품 개수)

  • - 두부

    11,605 만개

  • - 나물

    4,378 만개

  • - 생면

    29,278 만개

물류 및 유통

법보다 까다로운 냉장식품 2℃ 냉동식품 -20℃의 자체 온도기준을 설정해 최고의 신선물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Input

  • 2019 판매비와 관리비

    45.7 억원

  • 2019 매출원가

    1,227.3 억원

Output

  • 2019 물류 매출액

    1,309.5 억원

  • 2019 수출액

    47.6 억원

주요 판매채널

고객이 쉽고 빠르게 제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다양한 판매 채널을 운영합니다.

Input

  • 마케팅 및 광고비

    51.6 억원

  • 판촉직원 교육비

    1.1 억원

Output

  • 2019 총 매출액

    2조 3,815 억원

소비자 구매

풀무원을 믿고 고객은 제품을 구매합니다.

Input

  • 고객센터 운영비

    28.3 억원

Output

  • 고객만족도

    91.3

협력업체

image

Input

  • 2019 원재료 구매액
  • 1조 144.8 억원
  • 2019 협력업체 지원금액
  • 59.1 억원

Output

  • 식품부문 수익
  • 1조 2,839.1 원
  • 급식 및 외식 부문 수익
  • 6,616.5 억원
  • 건강기능 부문 수익
  • 385.0 억원
  • 외부고객으로부터의 수익

원재료 구입 원칙과 기준에 부합하는 신선한 축산물, 수산물, 농산물을 구입합니다.

Pulmuone

혁신적인 제품과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연구개발, 제조, 마케팅, 판매 등 모든 과정에서 최선을 다합니다.

image

Input

  • 2019 임직원 급여
  • 1,602.1 억원
  • 2019 임직원 복리후생비
  • 282.5 억원
  • 2019 생산시설 장부가액
  • 8,472.1 억원

Output

  • 2019 풀무원 종가
  • 11,250 원
  • - 전년대비
  • 3,290 원
  • 2019 풀무원 시가총액
  • 4,285 억원
  • - 전년대비
  • 1,253 억원

산업생태계

식품산업 발전기여 목적 협회, 학회 등 가입 활동 지원

image

Input

  • 2019 협회활동비
  • 2.5 억원

지역사회

사회적 약자 지원 및 사회문제 해결 사용

image

Input

  • 2019 풀무원재단 운영비용
  • 15.8 억원
  • 2019 사회공헌 비용
  • 21.4 억원

정부

기업시민으로 납세 의무 준수

image

Input

  • 2019 법인세
  • 157.2 억원

제품 생산 및 서비스 제공

나와 지구, 모두를 위한 바른먹거리와 건강생활 제품을 생산하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image

Input

  • 연구개발비
  • 267.9 억원
  • 생산시설 가동률
  • - 두부
  • 87.7%
  • - 나물
  • 72.4%
  • - 생면
  • 58.8%

Output

  • 2019 생산량(제품 개수)
  • - 두부
  • 1억 1,605만개
  • - 나물
  • 4,378만개
  • - 생면
  • 2억 9,278만개

물류 및 유통

법보다 까다로운 냉장식품 2℃ 냉동식품 -20℃의 자체 온도기준을 설정해 최고의 신선물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image

Input

  • 2019 판매비와 관리비
  • 45.7 억원
  • 2019 매출원가
  • 1,227.3 억원

Output

  • 2019 물류 매출액
  • 1억 1,605 억원
  • 2019 수출액
  • 47.6 억원

주요 판매채널

고객이 쉽고 빠르게 제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다양한 판매 채널을 운영합니다.

image

Input

  • 마케팅 및 광고비
  • 51.6 억원
  • 판촉직원 교육비
  • 1.1 억원

Output

  • 2019 총 매출액
  • 2조 3,815억원

소비자 구매

풀무원을믿고 고객은 제품을 구매합니다.

image

Input

  • 고객센터 운영비
  • 28.3 억원

Output

  • 고객만족도
  • 91.3점

2019년 6대 자본별 주요 성과 (2018년 대비)

  • 재무자본
    재무자본
    투자, 연구개발, 제품 생산, 서비스 제공을 위한 자금
    • 종가기준 주가 3,290원 증가
    • 시가총액 1,253억원 증가
    • 매출액 1,095억원 증가
  • 제조자본
    제조자본
    투자, 연구개발, 제품 생산, 서비스 제공을 위한 토지, 시설, 설비, 장비, 비품 등
    • 유형자산 43% 증가
    • 생산시설 장부가액 2,543억원 증가
  • 지적자본
    지적자본
    회사의 지식, 기술, 노하우를 통해 취득한 특허권, 상표권 등
    • 연구개발비 33억원 증가
    • 연구개발 인력 19.9% 증가
  • 인적자본
    인적자본
    회사의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임직원 능력과 역량, 경험, 숙련도, 집단지성 등
    • 연간 인당 평균 교육시간 5시간 증가
    • 임직원 만족도 전년대비 1.8% 증가
  • 사회관계자본
    사회관계자본
    회사의 비즈니스모델과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게 하는 네트워크
    • 지구사랑기금 4.4% 증가
    • 고객만족도 3.1점 상승
  • 자연자본
    자연자본
    제품 생산, 서비스 제공을 위해 투입되는 환경 (에너지, 물, 광물 등) 자원
    • 에너지 사용량(원단위) 1.7kgoe/ 제품톤 감소
    • 온실가스 배출량(원단위)16kgCO₂e/ 제품톤 감소
    • 폐기물 발생량(원단위) 8kg/ 제품톤 감소